인 사 말

 우리나라 의료정보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주신 의료정보학회 회원 및 관계자 여러분, 정보공학의 세계적인 발전과 아울러 인프라의 확충으로 우리나라는 명실공히 의료정보학의 시험무대인 동시에 세계화로 가는 길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근래 의료정보학 분야의 발전으로 전자의무기록(EMR) 이 구축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학문적으로는 세계 표준화 관련단체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U-Korea 와 U-City 미래지향적인 IT강국의 밑거름 하에 실제 국민들이 체험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의료시스템인 유비쿼터스 병원의 구축 또한 꿈에서부터 현실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료정보학회에서는 ‘Realization of Global u-Healthcare’ 의 주제로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를 새롭게 단장한 세브란스병원에서 개최하고자 합니다.
전자건강기록(EMR)의 발전된 모형인 u-Healthcare는 환자나 의료진이 시간이나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태어나서부터 발생된 모든 의료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또한 조회 할 수 있는 것으로 이 시스템에 따른 개인의 평생 개념의 의료정보관리에서부터 지식기반 결정 지원 등 많은 연구에 이르기까지 부가적인 가치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u-Healthcare 가 현실화되고, 대한의료정보학회가 세계를 리더하는 계기가 되고자 다같이 힘을 쏟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5년 10월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조직 위원장 장 병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