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정보관리자의 의료정보교육에 관한 연구

강성홍*1), 송상근2)

1)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부
2)인제대학교 대학원

keyword : health information manager, curriculum of health informatics, medical recorders

배 경 : 의료기관 간의 진료정보의 공유를 위해 표준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정보화에 따른 보안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등 의무기록사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보건정보관리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의무기록사 양성시 보건정보관리자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방 법 : 대학의 보건정보관리자를 위한 교과과정(안)과 교육내용을 제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관련학과의 교과과정 분석을 하였다. 교과과정 분석은 보건정보관리자를 양성하는 우리나라의 4년제 10개 대학, 2년제 12개 대학, 미국의 4년제 5개 대학, 2년제 4개 대학의 2002년도 교과과정을 수집하여 보건정보관리자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결 과 : 2년제 대학의 교과목 구성비는 한국이 미국에 비해 보건행정, 의료보험 교과목의 비중이 높고 나머지 과목은 모두 미국에 비해 교과목의 비중이 낮았다. 4년제 대학의 교과목 구성비는 한국이 미국에 비해 기초의학, 보건행정, 의료보험의 교과목 비중이 높고 보건정보, 의무기록관리학 등에서 미국에 비해 교과목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결 론 : 본 연구에서는 의무기록사의 미래 역할인 보건정보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보건정보의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보건정보 관련학과의 교과 과정의 분석을 통해 국내외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의무기록사의 보건정보관리자를 위한 교과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연제분류


첨부한 파일

Ed_HIM_abs.hwp

첨부한 e-poster파일

투고내용을 삭제하시려면 "삭제"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암 호

대한의료정보학회
Copyright (c) 2002 by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