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임상정보 시스템 시범 구축 사례

박재근1), 박정미1), 장윤정1), 임민경1), 강건욱1), 조영호*1)

1)국립암센터 연구소 암정보연구과

keyword : cancer, clinical information system

배 경 : 모든 질환에 있어서 환자에 대한 진료정보는 임상 진료상의 환자 현황 파악과 관리, 진단법 및 치료법의 효과 검증, 임상시험대상자 선정을 위한 자료원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 같은 활용 목적에 맞추어진 정보화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 각 의료기관마다 유사한 형태의 병원처방전달시스템 등이 존재하기는 하나 이들 시스템의 목적은 앞서 언급한 진료정보 활용에 있기 보다 의사처방과 전달을 전산화함으로써 병원 업무를 효율화하거나 보험청구업무를 전산화하는 등의 행정적 편리성 확보에 있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경우 막대한 지적 재산으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인정되는 환자 진료정보의 활용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특히 암환자의 경우 질환 및 환자 특성이 다양하고, 진단․처치․예후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과 정보 내용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진료정보 활용 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하다.
방 법 : 국내 암임상정보 시스템 구축과 활용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병원 등)의 기초적인 정보화 수준에 대한 현황파악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국내 의료기관별, 의료기관의 업무 영역별 정보화 수준에 대한 기초 자료를 고찰하고 국내 암임상정보 시스템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였고 국내 의료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병원처방 전달시스템 포함 정보 항목과 관련 프로그램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여 암임상정보 시스템에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범적으로 구축하고자 한 대장암 임상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본 연구의 연구진과 대장암 전문가 중 외과 전문의, 화학요법을 전담하는 내과 전문의, 방사선치료 전문의, 해부병리 전문의 각 1인, 암정보전문가 1인, 관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산 전문가 2인, 웹마스터 1인 등이 자문위원에 참여하였다. 이후로 구축한 간암 임상정보 시스템은 이미 구축된 대장암 임상정보 시스템의 환자 신상 관리현황 및 관리방법들이 상이한 점이 많아 임상전문의의 요구사항에 따라 새로 구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결 과 : 1) 대장암 임상정보시스템 시범 구축 정보의 주요 내용은 입원 정보와 외래 정보로 크게 분류되며, 임상 진료 내용별로는 환자기본정보, 수술 정보, 해부병리 정보, 화학요법 정보, 치료 방사선 정보 등의 주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간암 임상정보시스템 시범 구축 간암 임상정보 시스템은 구축 중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환자관리의 부분은 입원하는 환자의 기본적인 신상정보와 검사, 진찰소견 등이고, 앞으로 수술, 병리, 치료결과 부분이 추가적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결 론 : 대장암과 간암 임상정보 시스템을 시범 구축하여 환자의 진료정보를 후향적 임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개별 암종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다 보니 다른 암종으로 확장이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추후 이런 점을 해결하고 대상을 더 확대하여 일부 부서가 아닌 병원 전체의 임상정보를 활용하는 암 임상정보 시스템 개발할 예정이다.

연제분류


첨부한 파일

kosmi04_cis.hwp

첨부한 e-poster파일

투고내용을 삭제하시려면 "삭제"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암 호

대한의료정보학회
Copyright (c) 2002 by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