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OM 파형 표준에 기반한 심전도 데이터의 DICOM 변환 모듈 개발

Myoung-Ju Jeon*1), Baek-Hwan Cho1), Sang-Min Lee1), In Young Kim1), Sun I. Kim1)

1)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keyword : DICOM, Electrocardiograph, Medical Information, PACS

배 경 : 본 연구는 의료분야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ph) 데이터가 디지털화 되지 못하고 차트로 이용함으로써 갖는 불편을 해소하고, PACS에서의 방사선 영상과 같이 데이터를 획득, 저장, 전송,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앞으로의 디지털 의료 환경 및 서비스를 만족시키고자 의료 정보 표준화 중 하나인 DICOM에 기반한 ECG 데이터 변환 모듈을 제안 및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DICOM 표준은 1984년에 의료영상을 교환하고 구성하는 방법과 그와 관련한 정보들을 기술한 것으로 시작하여 2000년도에는 파형(Waveform) 및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서 심장병학 파형을 선두로 추가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DICOM 표준 방식을 따르는 심전도 장비는 없으며, 향후 디지털 병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외 병원간 의료 정보 교류 및 호환을 위해서 DICOM 표준의 준수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방 법 : DICOM Waveform은 연속 시간 영역(Continuous time domain)에서 얻어진 시그널을 기록하는 정보 모델로서 이는 다수(Multiplex)의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복잡한 정보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를 Waveform Information Entity (IE)라고 한다. 심전도 장비로부터 Non-DICOM ECG 파일을 획득한 후 이 정보 모델에 근거하여 환자정보를 비롯한 기본 정보들을 작성하고 파형의 데이터들은 해당되는 ECG IOD (Information Object Definition)에 따라 모듈을 구성하게 된다. 또한 General ECG IOD Module에서 Waveform IE안에 샘플 데이터를 인코딩한 결과는 DICOM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저장하게 된다. 심전도 DICOM 파일은 DICOM 전송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PACS와 같은 외부 시스템으로 전송이 가능하며, 또한 DICOM 파형을 지원하는 뷰어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하게 된다.
결 과 : DICOM Waveform에 기반한 심전도 변환 모듈의 개발 환경은 Microsoft사의 Windows 2000 Server 기반에서 Visual C++6.0을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LEAD Technologies사의 LEADTOOLS Medical Imaging Suite 13.0을 이용하여 DICOM 표준의 심전도 파일을 생성하였다. 그리고 심전도 시그널 획득을 위한 장비는 자동 진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바이오넷 사의 CardioCare2000과 CardioTouch 3000이 이용되었다.
결 론 : 이로써 기존의 종이나 챠트의 사용을 제거하는 시스템으로 HIS나 PACS와 연결하여, 심전도 파형 정보에 환자의 임상정보를 추가하는 포괄적인 시스템으로 확장 구축할 수 있으며, 향후 의료기간관 정보 공유 및 호환, 향후 원격진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활용가치가 높아지리라 기대된다.

연제분류


첨부한 파일

04_MyoungjuJeon.hwp

첨부한 e-poster파일

투고내용을 삭제하시려면 "삭제"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암 호

대한의료정보학회
Copyright (c) 2002 by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