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S를 이용한 병원 간 의료 정보 공유

장봉문1), 김중일1), 양건호1), 강원석1), 정해조1), 김용욱2), 김희중*1)3)

1)연세대학교 의과학대학 의료영상/정보연구실
2)연세대학교 의과대 의학과 성형외과학교실
3)연세대학교 의과대 의학과 진단방사선과학교실

keyword : IHE (Integrating the Healthcare Enterprise), XDS (Cross-Enterprise Document Sharing), Interoperability, Clinical Document sharing

배 경 : 본 연구에서는 IHE에서 제시하는 Integration Profile 중, 여러 병원 간에 clinical document를 공유하거나 교환하는 것에 대한 표준을 제시하고 있는 XDS (Cross-Enterprise Data Sharing)를 근거로 하여, 실제 시스템의 아키텍쳐를 구성하고 간단한 테스트를 해 봄으로써 병원간의 정보공유 뿐만 아니라 환자의 평생의무기록을 가능케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방 법 : 이를 위해 먼저 IHE XDS에서 제시하는 솔루션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후 IHE에서 제시하는 시나리오에 맞는 테스트로 병원간의 clinical document를 공유를 시도 하였다. ●시나리오: 의료정보 공유를 위한 모든 기관은 외부에 특정 registry만을 공유 하고 각 기관 내에 repository를 위치시킨다. 공유할 document가 발생 했을 경우, document는 각 기관의 repository에 저장 되고 발생한 document 정보만 외부 registry에 등록 해 놓는다. 다른 기관에서는 이 registry에 접근하여 query함으로써 어떤 document들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retrieve도 할 수 있다.
결 과 : 의료정보공유를 위해 XDS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접근과 등록을 가능하게 하는 client application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간단한 테스트를 해본 결과 HL7, DICOM과 같은 표준을 따르고 있는 문서들에 대한 공유가 가능하였다.
결 론 : 본 연구에서는 IHE에서 제시하는 XDS 모델을 활용하여 병원 간 의료 정보 공유를 위한 시스템 아키텍쳐를 구성해 보고, 시나리오를 통해 간단한 테스트를 해 보았다. 이를 통해 XDS에서 제시하는 모델이 의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였다. 아직까지는 연구 초기 단계로서 앞으로 이와 같은 문제점 해결과 실제 임상에서의 적용 등의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의 연구가 의료 정보 공유나 이와 비슷한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의미 있는 시도가 되리라 생각한다.

연제분류

, ,


첨부한 파일

Sharing EHR using XDS_kosmi05.hwp

첨부한 e-poster파일

투고내용을 삭제하시려면 "삭제"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암 호

대한의료정보학회
Copyright (c) 2002 by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