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이송체계를 위한 구급활동일지의 XML 스키마 분석

서준석1), 박춘복1), 곽연식1), 조훈*1)

1)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교실

keyword : Information Systems, Emergency Medical Services, Ambulances, Records

배 경 : 병원전단계의 구급활동일지는 병원도착 후 응급의료진에게 환자의 정보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환자를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응급환자에 대한 병원전 이송기록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른 ‘출동 및 처치 기록지’와 ‘구급대 및 구조대 편성 운영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른 ‘구급활동일지’의 2가지 양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19구급대는 ‘구급대 및 구조대 편성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제13조에 따라 구급활동일지 2부를 작성하여 1부는 진료의사에게 제출하고 1부는 구급대원의 소속 소방서에서 보관하고 있다. 하지만 구급활동일지를 수기로 작성하여 받으므로 인해 제출율은 평균 58.5%에 지나지 않아 병원전 응급의료정보 기록지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XML 스키마(schema) 분석을 통해 문서화하여 추후 효용성을 높이고 병원전 응급의료체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나아가 구급활동일지의 전산화와 EHR 환경에서의 의료기관으로의 정보전송 및 공유를 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방 법 : 2006년 1월 1일부터 2006년 3월 30일까지 대구권역응급의료센터와 대구응급의료정보센터를 대상으로 119구급대의 구급차로 내원한 모든 환자들의 제출되는 구급활동일지를 분석하였다.
결 과 : ① 신고일시, 현장도착, 병원도착 시간 및 환자의 인적사항에 관한 부분, ② 환자발생장소, 증상, 발생유형에 관한 부분, ③ 이송중 환자의 의식상태 및 동공반응, 생체징후 등에 관한 부분, ④ 응급처치 및 의료지도에 관한 부문 등으로 나누어 XML구조화하였다.
결 론 : 이송중 정확한 처치 지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위료기관으로 이송은 응급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응급환자가 발생하여 현장에서부터 환자상태가 객관적으로 평가되어 신속정확하게 응급의학전문의에게 전달이 되고, 이를 근거로 적절한 처치를 지도하고 이송병원이 결정되어 해당응급의료센터로 환자평가자료가 전송되어 환자 도착전 의료진들이 준비상태에서 환자를 이송받을 수 있다면 이송과정에서 예방가능한 사망률은 현재 13.9%보다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119구급대의 구급활동일지 XML구조화를 통하여 추후 응급의료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의료지도와 적절한 응급의료기관으로 응급환자를 이송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도 가능할 것이다.

연제분류

, , ,


첨부한 파일

KOSMI_KNU_DOMI_SJS.hwp

첨부한 e-poster파일

투고내용을 삭제하시려면 "삭제"버튼을 누르시고 다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암 호

대한의료정보학회
Copyright (c) 2002 by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